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
컴퓨터 그래픽스 여름학교
일시: 2018년 7월 10(화)~11(수)
장소: 여수 디오션리조트
주최: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
소개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 주최로
2018년 7월 10일-11일에 걸쳐 제5회 컴퓨터 그래픽스 여름학교를 개최합니다. 본 여름학교는 2018 한국컴퓨터그래픽스 학술대회와 연계 개최되어 학술대회를 참여하는 연구자들이 컴퓨터그래픽스의 몇 가지 주제들에 대하여 심도 있는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기획 되었습니다. 이번 여름학교에는 reinforcement learning 분야에서 활발한 연구 성과를 내고 계시는 서울대학교 원정담
박사님과 산업계에서 deep learning,
AR, graphics 분야의
첨단 동향을 공유해주실 NVIDIA 김선욱 이사님, 알체라 오영택 박사님을
모시고 각 분야의 기초 지식을 학습하고 심화 주제에 대하여 토론하는 기회를 마련하였으니 많은 참여를 부탁 드립니다.
프로그램
7월 10일(화) | 7월 11일(수) |
14:00-16:30 | Reinforcement Learning 원정담 박사 (서울대) | 9:30-11:30 | 모바일형 인공지능 기반 증강현실의 실제와 사례 오영택 박사 (알체라) |
16:30-17:00 | 휴식 | KCGS 학술 대회 |
17:00-18:30 | 딥러닝의 이해 및 최근 그래픽 분야에 활용 동향 김선욱 이사 (NVIDI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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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inforcement Lear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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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사
원정담 박사, 서울대학교
강의내용
최근 Google DeepMind의 알파고가 바둑 세계챔피언 이세돌을 이겨 화제가 되었는데, 이때 사용된 방법이
바로 강화학습(Reinforcement
Learning)이다. 강화학습은 에이전트, 환경, 그리고 둘 간의 상호작용하는 방법이 주어졌을 때, 에이전트가 해당 환경에서 어떻게 최적으로 동작할지 학습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로봇제어, 게임인공지능, 가상캐릭터 제어 분야에 적용되어 이미 놀라운 결과들을 보여주고 있고, 다양한 분야로 영역을 넓히고 있는 범용의 강력한 도구이다. 본 강의에서는 강화학습의 기본적인 배경 이론부터 딥러닝과 결합한 최신 알고리즘, 그리고 몇 가지 실제 적용사례를 살펴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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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딥러닝의 이해 및 최근 그래픽 분야에 활용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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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사
김선욱 이사,
NVIDIA
강의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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딥러닝이 어떠한 방식으로
동작하는지 설명하고, GPU Cloud를 이용하여 아주 손쉽게 최적화된 딥러닝, HPC 개발환경을 세팅하는 법을 안내 (간략한 튜토리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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딥러닝, HPC를 지원하는 NVIDIA GPU, 서버, SOC 등 각각의 하드웨어 제품군의 특징을 소개 함으로써 다양한 프로젝트에 알맞은 제품을 선정하는데
도움을 주고, TensorRT를 통한 서비스로의 연계 과정을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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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 분야에서 GAN을 활용한 최근 딥러닝 연구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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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al-Time Ray-Tracing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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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바일형 인공지능 기반 증강현실의 실제와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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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사
오영택 박사, 알체라
강의내용
누구나 하나씩은 손에 쥐고 있는 휴대폰은 그 자체로 훌륭한 증강현실
도구로 활용될 수 있다. 최근 Apple과 Google에서는 ARKit 및 ARCore등의 증강현실 SDK를 앞다투어 출시하고 있으며, Snapchat이나 Snow와 같은 증강현실 카메라가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본 강의에서는
모바일 증강현실의 구성요소와 상용 SDK들을 소개하고, OpenCV 및 Unity등을 이용한 실제 예제들을 통해 모바일
증강현실에 대해 알아본다. 다음으로 인공지능 연구의 중심이 되고 있는 딥 러닝을 모바일 기기에서 구동시키는 방법과 실제, Data Generation 및 이에 따른
문제점 등 앞으로의 이슈를 짚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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