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학회소개  >  학회장 인사말

학회소개

학회장 인사말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KCGS)는 1993년 11월 설립된 이래 국내 컴퓨터그래픽스 연구 및 교육의 질적, 양적 수준을 세계적 수준으로 끌어올리는데 결정적 역할을 해왔습니다. 본 학회의 목적은 컴퓨터그래픽스 관련기술의 발전과 도약을 통한 연구 및 교육의 수월성을 추구하고 연구자들 간의 긴밀한 소통을 위한 전문적인 학술 교류 기회 확대입니다.

컴퓨터그래픽스학회는 1993년 한국에서 시작된 Pacific Graphics를 1995년, 1997년, 1999년, 2004년, 2009년, 2014년, 2019년 연달아 개최하며 세계적인 수준의 국제학술대회로 발전시켜왔습니다. 또한 2010년, 2020년에 ACM SIGGRAPH Asia를 성공적으로 개최한 바 있으며, 2022년에 다시 한번 ACM SIGGRAPH Asia를 대구에서 개최할 예정입니다.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 논문지는 2012년 한국연구재단 등재지로 선정되어 최신 연구결과를 발표하고 공유할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매년 여름 한국컴퓨터그래픽스 학술대회를 개최하여 학계와 산업계의 연구자들과 교육자들이 모여서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새로운 기술을 발표하고, 미래의 기술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컴퓨터그래픽스는 컴퓨터게임, 영화/방송특수효과, 가상/증강현실, 인간컴퓨터상호작용, 미디어아트, 로보틱스등의 응용 소프트웨어에 사용되는 핵심기술이며, COVID-19 감염병으로 인해 디지털 사회로의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메타버스기술을 구현하기 위한 핵심기술로도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본 학회는 컴퓨터그래픽스 산업전반을 발전시킬 유능한 연구, 교육 및 개발인력을 양성하는데 주요역할을 할 것이며, 다양한 컴퓨터그래픽스 인접분야와의 협력을 통해 세계적 선풍을 일으키고 있는 K-디지털콘텐츠의 기술적 뒷받침을 굳건하게 해나갈 것입니다.

학회의 발전은 다음 세대의 신진학자들의 성장으로부터 시작됩니다. 컴퓨터그래픽스를 전공하는 학생과 신진연구자들이 우리 학회의 미래입니다. 우리 학회가 당면한 가장 중요한 임무는 새로운 세대에게 컴퓨터그래픽스가 가진 미래의 비전을 제시하고, 발표와 연구 기회의 확대,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세계적 감염병 위기상황에 오히려 기술적 가치를 더 인정받고 있는 컴퓨터그래픽스 분야의 성장을 위해서 국내외 컴퓨터그래픽스 연구자들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사단법인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장 김영준 .

TOP